자몽이 조아

리액트는 라이브러리인가요 프레임워크인가요??(노마드 코더 영상 정리) 본문

개발공부/React

리액트는 라이브러리인가요 프레임워크인가요??(노마드 코더 영상 정리)

Grapefruitgreentealoe 2022. 5. 1. 16:39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t9ccIykXTCM&t=3s&ab_channel=%EB%85%B8%EB%A7%88%EB%93%9C%EC%BD%94%EB%8D%94NomadCoders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는 둘다 다른 누군가 쓴 코드인데, 우리의 프로젝트를 위해서 가져다 쓰는 것이다.

누가 누구를 컨트롤 하는가가 차이이다.

내가 코드를 콘트롤하고 모든 결정을 내린다면 라이브러리.

누군가 정해준 규칙을 따라하고 있다면 프레임워크이다.

 

라이브러리의 가장 좋은 예시는 제이쿼리이다.

제이쿼리는 웹사이트에 인터렉티브한 요소를 넣을 수 있는데,

내가 필요할때 내가 제이쿼리를 소환한다.

그리고 라이브러리는 정말 쉽게 대체될 수 있다.

내가 원하면 제이쿼리를 딴걸로 대체해도 된다.

시간 절약하려고 소환하는 그런것이니까!

하지만 , 프레임워크는 다르다!

너가 프레임워크를 부르는 것이 아니라, 프레임워크가 너를 부르는 거다.

프레임워크로 일을 할 때는 프레임워크의 규칙을 따라야한다. 내가 코드의 규칙을 결정하는 입장이 아니다.

프레임워크가 어디에 코드를 넣어야하는지 등등을 알려준다.

 

프레임워크의 좋은 예시는 장고 웹프레임워크이다.

장고는 규칙이 많다.

파일명을 특정하게 써야한다던지, ~~하기 위한 ~~라이브러리 라면 내가 부르는것

~~를 빌드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라면 규칙과 문서가 따라오는 것이며 내가 적극 수용해야한다.

 

그런데, 리액트 웹사이트에 가면 리액트는 라이브러리라고 한다.

너의 애플리케이션의 UI를 빌드할 때 리액트를 부르는 것이다.

리액트는 폴더구조나, 컴포넌트명같은 규칙이 없다.

하지만, 리액트가 우리의 컴포넌트를 부르긴 한다.

그래서 이 경우엔 리액트를 프레임워크로 부를 수 있다. 왜냐하면 리액트가 컴포넌트를 부르는거고, 규칙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뭐가 틀리고, 뭐가 맞는지를 알려주고,  리액트가 우리의 컴포넌트를 인터랙티브하게 만들어주니까.리액트가 states, props같은걸 컴포넌트에게 주니까. 이건 Vue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이게 라이브러리인지 프레임워크인지 규정하는게 중요할까?

상관없다고 보는게, 프론트엔드에서 뭐든게 이런식이다.

하지만 적어도, 우리는 개념상으로는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있어야한다.

반응형
Comments